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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pring Study

[스프링 핵심 원리] - 기본편 #1

  스프링 입문 강의 완강 완료 ✅

 

[스프링 핵심 원리] - 기본편 강의를 들으며 정리하는 포스팅입니다 ! 

 

섹션 2. 객체지향 설계와 스프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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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pring Boot  -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

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웹 서버 설치 필요 X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이므로, 외부 라이브러리의 버전을 신경 쓸 필요 X간결한 설정(기본적인 것은 디폴트 설정이 있고 매뉴얼에 다 나와있음,  필요하다면 설정을 조금만 변경하면 됨)

 

스프링 부트는 스프링 프레임워크와 별도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님

스프링부트는 스프링 프레임워크, 스프링 데이터 같은 기능을 중간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 

 

Spring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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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링이라는 단어는 문맥에 따라 다르게 사용됨
  •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
  • 스프링 프레임워크
  • 스프링 부트,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 

스프링 -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
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- 객체 지향 언어

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 

 

좋은 객체 지향은 무엇일까 ?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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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 지향의 특징

  • 추상화
  • 캡슐화
  • 상속
  • 다형성

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(다형성, Polymorphism)

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 (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! )

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 

 

클라이언트 - 요청하는 사람

서버 - 그 요청을 받아서 응답하는 사람

클라이언트와 서버는 서로 요청하고 응답하며 협력관계를 가진다.

 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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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RP 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OPC 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
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ncy Inversion Principle)

SRP : 단일 책임 원칙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 

OPC : 개방-폐쇄 원칙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 
  • 운전자-자동차 관계에서 자동차의 종류가 바뀌더라도 운전자는 운전을 할 수 있다. [인터페이스가 있고 그걸 구현하는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드는 것은 기존 코드를 변경하는 것이 아님 ]
  • 역할과 구현의 분리

그러나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의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 ->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. 

OCP 원칙을 지키기 위해 DI도 필요하고 IoC컨테이너 라는 것도 필요함

 

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 
  • 단순히 컴파일을 성공하는 것을 넘어,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.
  •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기 위해 리스코프 치환 원칙이 필요하다. 

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•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 
  • 기능을 적당한 크기로 잘 쪼개는 것이 중요함,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 

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
  •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
  • 역할(Role)에 의존해야 한다. 클라이언트 코드를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  •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어렵지만, 인터페이스에 의존핟나면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 

시스템을 언제든지 대체할 수 있도록 역할과 구현을 철저하게 분리해 시스템을 설계해야 한다. 

OCP와 DIP가 가장 중요하다 ! ! 

 

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
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 개발할 수 없다. 

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도 변경된다. 

다형성 만으로는 OCP,DIP를 지킬 수 없다.